사랑니 발치 전 CT 촬영, 꼭 해야 할까?/ 치과 CT 촬영 비용 / 사랑니 발치 후 감각이상 부작용 > 원장님 칼럼 | 강남레옹치과

사랑니 발치 전 CT 촬영, 꼭 해야 할까?/ 치과 CT 촬영 비용 / 사랑니 발치 후 감각이상 부작용 > 원장님 칼럼

원장님 칼럼

사랑니 사랑니 발치 전 CT 촬영, 꼭 해야 할까?/ 치과 CT 촬영 비용 / 사랑니 발치 후 감각이상 부작용

페이지 정보

댓글 0건 조회 1,938회 작성일 2023-07-20 10:45

본문

 

 

강남레옹치과는 강남역에서 사랑니 발치로 유명한 치과로 자리 잡고 있어 그런지

전국에서 발치 난이도가 높은 사랑니를 발치하기 위해 많이들 방문해 주십니다.

 

그래서 내원해 주신 환자분들의 파노라마 사진을 촬영해 보면 턱 밑으로 지나가는 신경관과 겹쳐 보이는 사랑니를 가지고 계신 환자분들이 많으신데요.

대학병원을 가야 하는데 예약이 너무 잡히지 않아서 찾아주시는 환자분들, 다른 치과에서 소개로 오시는 환자분들이 주로 오십니다.

 

난이도 쉬운 사랑니만 발치하면 좋지만 강남레옹치과를 찾아서 혹은 소개받아서 오시는 환자분들의 마음을 알기에 환자분만 진료시간을 따로 빼서

시간이 걸리는 발치라도 해드리려고 노력합니다.

 

사랑니는 잇몸 안에 묻혀있어 육안으로 판독하기는 어려우며 엑스레이 촬영이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촬영하는 파노라마에서 사랑니의 유무와 매복의 정도를 1차적으로 파악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파노라마 상에는 평면적으로 나오기 때문에 사랑니와 신경관의 위치 관계를 정확하게 확인하기 위해서는 3차원적으로 볼 수 있는 CT 촬영을 추가적으로 진행해야 합니다.

실제로 사랑니가 신경관을 누르고 있거나 겹쳐 있는 경우도 있지만 CT를 판독해 보면 따로 떨어져 있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CT 사진을 확인하기 전까지 확신하기는 힘듭니다.

 

매복된 사랑니의 경우 사랑니의 뿌리가 아래에 지나가고 있는 신경관과 위치를 면밀하게 체크해야만

신속한 발치가 가능하며 잘못된 방향의 발치는 신경마비 증상 등 문제를 일으킬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

케이스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fde10-64b8906fbf7e9-fb910db76ea0e0ba50c08cd52249397f9cfb23a2.png

 

 

"사랑니가 신경관과 가까워서 못 빼준다고 소개받아서 왔어요"

 

위처럼 말씀하시고 오시는 환자분들이 많이 계시는데요. 치과 소개로 오셨습니다^^ 

사랑니의 매복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파노라마 촬영을 해보았더니 오른쪽 아래 사랑니 뿌리 밑으로 감각신경관이 맞닿아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안쪽으로 매복되어 있고 사랑니 뿌리와 신경관이 겹쳐 보이기 때문에 3차원적으로 나오는 CT 촬영도 추가적으로 진행했습니다.

 

 

 --------

CT를 촬영하는 이유?

 

파노라마는 평면으로 보는 엑스레이기 때문에 정확하지 않으며 파노라마 상에서 굉장히 가깝다고 보여도 실제로 CT를 확인했을 때는 감각신경관과 거리가 먼 경우도 많습니다.

CT를 통해 사랑니와 주변에 있는 치아, 신경관과의 밀접도, 사랑니의 3차원적인 형태와 조직, 미세혈관 등 다양한 부분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랑니 발치의 과다출혈이나 신경 손상, 수술 부위의 2차 감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fde10-64b890d6a66a8-3c294fc3b717e6709e92e33ac3fa841aab4147c4.png

 

CT 촬영을 해보니 사랑니가 볼 쪽으로 나와있으며 사랑니 뿌리 바로 밑으로 신경관이 지나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사랑니 발치 후 감각이상이 올 수 있나요?"

 

네. 사랑니 발치 시에 동의서에도 꼭 강조해서 설명하는 부분이고 저도 모든 사랑니 발치 환자분께 설명드리는 부분입니다.

사랑니 발치를 하고 나서 감각이상이 오는 경우는 1% 미만이지만 환자분 본인에게 일어나면 가능성은 100%입니다. 주의해야 하며 꼭 숙지하고 발치에 임해야 합니다.

 

 

 --------

사랑니 발치 후 감각이상

 

사랑니 발치 후 감각 이상이 오는 경우는 사랑니의 뿌리 부분이 하악관이 지나가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 하악관 안에는 하치조신경과 혈관이 주행하고 하치조신경 이 바로 아래 입술과 턱 끝의 피부의 감각을 담당하는 신경입니다.

사랑니 발치할 때의 충격이 신경에 전달되면 신경은 어느 정도의 타박상을 입게 되고 이러한 타박상이 신경 손상을 유발하게 됩니다.

감각이상이 오면 마치 마취가 덜 풀린 듯한 증상이 일주일 이상 지속될 수 있습니다.

발치 후 1~2일 정도 마취가 덜 풀린 듯한 증상이 지속된다면 치과에 문의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

"신경 손상 위험 없이 발치할 수 없나요?"

 

감각이상의 부작용을 피하기 위해서는 술자의 경험이 중요합니다. 같은 환자의 사랑니를 발치하더라도 술자의 해부학적 지식뿐만 아니라 수술 경험에 따라 다릅니다.

 

fde10-64b8915f6be99-af5a10fe37627d14862c5c0877efd7f9c68e94e3.png

 

사랑니를 더 자세히 보기 위해 촬영한 X-ray 사진에서도 신경관과 뿌리가 접해 보이게 촬영하였습니다.

이후 발치를 진행하였는데 CT 사진을 참고하여 매복치 아도 분할하여 다행히 뿌리 끝까지 발치하였습니다.

환자분께서 발치 이후에도 불편감이 전혀 없었고 예정보다 빨리 반대편 발치를 진행하였습니다^^

 

 

 --------

CT 촬영 비용

 

fde10-64b8918a44104-6149d5018347f2d1e30738e6b4faee4361fa6404.jpg

 

 

Ct 촬영은 매복 사랑니 발치의 경우 건강보험 적용이 가능하여 2만 원대로 나옵니다!

평면적인 사진인 X-ray와 파노라마 사진으로는 왜곡이 있기 때문에 신경관과 사랑니의 위치를 제대로 파악하긴 힘듭니다.

따라서 난이도가 있는 사랑니일수록 안전하게 발치하기 위해서는 CT 촬영을 통해 사랑니와 신경관의 위치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발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외에도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강남레옹치과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화상담
카카오톡 상담